앞으로 나아가기 :: [학점은행제]상담심리학 6차 인간중신 상담.

학습평가

1. 로저스는 정신분석상담이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을 강조하고 인간을 어린 시절에 억압된 무의식의 희생자로 보는 것을 반대하였고, 인간은 책임과 주체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2. 로저스는 인간의 사람을 개인의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라고 보았다.

3. 로저스는 인간성격의 핵심요소로 '유기체, 현상학적 장, 자기' 라고 하였다. 유기체란 인간의 신체, 정서, 지식을 말하며, 어떤 자극이 있을 때, 그 자극에 대해 우리의 전존재가 반응함을 강조하였고, 현상학적 장이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이므로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자기는 성격의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성격 구조의 중심이며 성격 발전의 핵심이라고 하였으며 자기는 유기체의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학습정리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

-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켜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자기실현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다.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

1. 인간의 성격은 유아기에는 자아가 분화되어 있지 않다가 점차 자신과 세계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자아개념이 생기고, 긍정적 관심을 받고자 하는 타고난 자신의 욕구로 말미암아 외부의 평가를 내면화하면서 형성되어간다.

2. 인간 성격의 핵심요소는 유기체, 현상학적 장, 자기다.

3. 자기실현 경향성이란 인간이 타고나면서부터 자기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장 지향적 성향을 말한다.

4.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을 말한다. 경험의 갱방성, 실존적인 삶,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자유로움, 창조성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이다.

5. 로저스가 강조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명 7가지에는 순박한 사랑, 가치평가 최소화, 진정성과 관심, 자율성증대, 격려와 지지, 안전, 감정의 허용이 있다.

학습평가

로저스는 조건적인 존중이 아니라 무조건적 존중이다.

역할연기는 인지행동 상담에서의 치료기법이다.

인간중심상담은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하여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였다고 비판받는다.

학습정리

1.인간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주요한 타인에게 긍정적 관심을 받기 위해 조건적 가치를 부여받으며 형성된 자기개념과 유기체의 현실적 경험간에 조화를 이루지 못하거나 불일치를 일으킬 때 불안이 생기고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2. 상담의 목표는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방어기제를 해체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3. 상담자는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수용,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통해 내담자가 방어를 느슨하게 하여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상담의 단계

   1) 초기 단계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할 때 내담자 자신도 스스로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면서 통찰이 증가하고 성격의 통합이 이루어진다.

   2) 중기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을 잘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더욱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된다.

   3) 종결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전에 부인하엿던 감정을 수용하고, 현실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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